본문 바로가기
울산정보통/제례(제사) 정보

옥춘 사탕 또는 옥춘당이라 불리는 제사 사탕?

by 울산청년 2023. 11. 14.

목차

    집 집마다 다르겠지만, 제사, 돌잔치, 결혼식, 회갑·환갑잔치 등 잔치·제사상에 올라오는 알록달록한 사탕을 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.

    이 사탕을 옥춘 사탕 또는 옥춘당이라 부른다고 합니다.

    이 제사 사탕의 재료와 만드는 방법, 유래 등 간단히 설명해 보겠습니다.

    옥춘 사탕이란?

    • 옥춘당(옥춘 사탕) 또는 옥춘(玉春)은 쌀가루와 엿을 섞어 만든 바탕에 색소로 알록달록한 색동을 들여 만드는 한국의 전통 사탕류 전통과자입니다. 제사, 돌잔치, 결혼식, 회갑·환갑잔치 등 큰 잔치 행사에 자주 등장하는 음식입니다.

    옥춘 사탕, 옥춘당의 재료는 설탕, 쌀가루, 엿입니다.

    • 다른 재료들을 추가하여 만든 깨옥춘, 박하 옥춘, 옥춘 알사탕, 젤리 등 여러 맛이 있다.

     

    <옥춘 사탕 만드는 영상 보기>

    옥춘 사탕 옥춘당
    생활의 달인 옥춘 사탕 만들기! - 푸디트립

     

    <옥춘 사탕 먹는 영상 보기>

    옥춘 사탕 옥춘당
    옥춘사탕 ASMR - 이루리


    옥춘사탕의 유래

    • 정확히는 옥춘당 또는 옥춘이라고 부르며 옥춘당(옥춘사탕)이 등장한 정확한 시기나 배경은 알 수 없다고 한다.
    그나마 알려진 배경은 1719년 경현당(: 연회나 의식을 치르던 곳)에서 연행된 일들을 기록하는 *진연의궤 속에서 옥춘당이 등장했다고 한다. 그리고 *일성록에서는 정조가 잔치에서 옥춘당을 높게 쌓아 사용하였다는 기록도 있다.

    *진연-의궤 [進宴儀軌]
    : 조선 시대에, 나라에 경사가 있을 때 궁중에서 베풀던 연회의 절차와 각종 의식에 관해 기록한 책. 현재 16종이 남아 있다.

    *일성록 [日省錄] : 조선 시대, 1760년부터 1910년까지 150년 동안 날마다 임금의 말과 행동을 적어 규장각에서 편찬한 책

    옥춘 사탕 판매처

    • 인터넷에서는 쉽게 구매할 수 있지만, 오프라인으로 직접 사려면 시장이나 대형 마트를 통하여 구매해야 할 것입니다.

    옥춘 사탕 옥춘당옥춘 사탕 옥춘당
    깨 옥춘 사탕 / 제사 젤리

     

     "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커미션을 제공받습니다. 방문자에게는 아무 불이익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."

     

     

    제사 술잔 돌리는 방향 그리고 그 이유는?

    제사 시 또는 장례시 술잔을 향 위로 올려 돌리는 모습을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, 이 중 재밌는 이유가 존재하는데 알아두면 얕고 넓은 상식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. 제

    forseazon.com

     

    제사와 차례의 차이 기제, 차례, 묘제

    제사의 종류 3가지와 차례와의 차이 그리고 제사의 기원 제사의 기원 제사의 기원은 *샤머니즘과 연관이 있다고 하는데, 고대의 사람들은 천재지변과 같은 상황을 염려하여 *천지신명께 정성을

    forseazon.com


    012
    옥춘 사탕